•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로그인하여, 필요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세계평화통신은 웨이브평화통신으로 변경되어 이전 내용들을 계속 제공합니다.

원극도가 수련중에서의 응용

wave

宇宙生命一家, 無次
올린글
8,937
원극도가 수련중에서의 응용



원극도가 수련중에서의 응용

1) 규(竅)중의 원극도
규는 공법수련의 기본단위이다. 매사람은 선천적으로 진규(眞竅)를 갖고있는데 그저 후천단계에서 잠재한 상태에 처해있을뿐이다.
원극학은 원극도를 지도로하여 관심(觀心:심을보다) 염결(念訣:결을읽다)의 방법으로서 규혈(竅穴)을 개발한다. 심을 보아 산생된 염력과 결을 읽어 산생된 원음은 가히 관통될 수 있어 장부에너지를 조동하여 그로 하여금 규에 집결되어 각 진규가 충분히 나타나게한다. 그러므로 매하나의 진규는 전식(全息)적으로 五臟六腑에 대응하여 운화하며 연공중에서 하나의 규를 의수하면 오장에 화(和) 할 수 있고 하나의 규를 의수하면 전신에 통할 수 있고 하나의 규를 의수하면 백병(百病)을 고칠 수 있다.

2) 면(面)중의 원극도

혼돈초개법은 중요하게 하단전 미려관 하황정 3개 기지를 수련하는 것이다.
이 3개 기지는 원기층차이며 원극도 규율에 의해 운화한다.

수련중에서 먼저 하단전을 수련하여 임맥의 음중양을 발생하고 다시 미려관에서 독맥의 양중음을 극화하고 그 다음 음중양과 양중음을 화합시켜 하황정이 나타나게 함으로서 본성영묘를 발생하고 생장시킨다. 3개 규의 수련이 원만되면 하황정은 곧 황극의 작용을 일으키고 하단전과 미려관을 조화시켜 정체적 운화에 도달하도록하며 하나의 큰 규를 이루어 원기(元氣)의 축기(築基)를 완성한다.

3) 체(體)중의 원극도

원극내경도가 해부하고 분석한 三脈十二竅중 하황정 중황정 황금전 상황정 네 개의 큰규가 형성되어 삼원으로 하여금 인체정체상에서 원극도 규율에 따라 운화하도록 할 수 있다.

삼원각도로부터 볼때 하황정 원기층면 중황정 원광층면 상황정 원음층면은 횡단면으로의 정체 원극도를 형성할 수 있다. 삼맥 각도로부터볼때 임맥상의 삼전일궁은 하나의 큰규를 이루는데 음중양이고 독맥상의 삼관일문은 하나의 큰규를 이루는데 양중음으고 중맥상의 삼정일전은 하나의 큰규를 이루는데 眞陰眞陽인 황극으로서 종단면으로의 정체 원극도를 나타낸다.

4) 극(極)중의 원극도

머리꼭지의 삼극궁은 사람과 하늘이 에너지를 교류하는 집합처이다.
삼맥과 삼극궁이 서로 통한다.

임맥이 후천에너지를 집합시켜 태극궁에 귀합되고
독맥이 선천에너지를 극화시켜 무극궁에 귀합되고
중맥이 선후천을 화합하여 본성을 발생하고 생장시켜 황극궁에 귀합된다.

삼원은 정체운화를 경과하여
원기가 태극궁에 반사하여 나타나고
원광이 황극궁에 반사하여 나타나고
원음이 무극궁에 반사하여 나타나며
이로하여 극(極)중의 원극도가 형성된다.

그러므로
원극을 잘수련한 사람의 머리꼭지에서는 평면 혹은 입체 원극도가 펼쳐지는데 이는 체내의 에너지가 운화된 자연현상이다. 원극도는 원극수련의 근본적인 지도사상이다. 수련중에서 점(點) 면(面) 체(體) 극(極)의 차례대로 층층으로 나아가 삼원으로 하여금 저급으로부터 고급에로 원극도의 규율에 따라 조화롭고 순서있음에 도달하게 해야하며 성명이 화합되고 본성이 발생하여 생장되게 해야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