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로그인하여, 필요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세계평화통신은 웨이브평화통신으로 변경되어 이전 내용들을 계속 제공합니다.

심(心)이란 무엇인가?

wave

宇宙生命一家, 無次
올린글
8,937
심(心)이란 무엇인가?

원극수련에서는 수심(修心-마음을 닦다) 명심(明心-마음을 밝히다) 정심(淨心-마음을 깨끗이 한다)을 강조하는데 여기에서의 심(心)은 혜심(慧心)을 말한다.

혜심은 무형(無形)무상(無象)무체(無體)무적(無積)하고 유간(有間)과 무간(無間)을 자유로이 찰나간에도 출입할수있으며 일체(一体)를 주재하는 근본(根本)이다.

우리가 보통 일반적으로 말하는 심(心)은 유형유상(有形有象)의 것으로 전신을 자양하는 혈맥을 주관하는 육체의 심(心)을 가르키는데 즉 (심장, 간장, 비장, 폐장, 신장)중의 심(心)이다. 이것은 수련체계에서는 직접적으로 취하지않는 것이다.
수련에서 격발하고 개발하는 것은 바로 혜심(慧心)이다.

혜심은 대뇌의 사유를 주재하고 육체의 심장을 주재한다. 후천의식을 조절하고 조합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며 일심(一心)에 도달하게 하여 정신과 육체의 상응되는 운동을 주관한다.

혜심은 일체이나 또한 아무것도 아니라 할 수 있다. 만사만물은 심(心)에서 생기고 만사만물은 심(心)에서 없어지며 심(心)은 고정되지 않고 아무데나 정하고 아무데서나 생화반하고 없는곳이 없으며 고정되어 있는곳도 없다.

그러므로 심(心)은 천인법칙(天人法則)이라 할 수 있다. 원극비록에 원(元)이 도(道)이고 도가 곧 나(我)이고 내가 곧 진(眞)이며 진이 곧 심(心)이다라고 했으며 인심(人心)이 원명(元明)하면 천심(天心)과 같다라고 했다.

그러하다면 우주(宇宙)가 곧 심(心)이고 심이 곧 우주이다. 이로부터 보건데 심(心)은 우주, 만물 도(道)에 대해 일체(一体)이며 주재작용을 한다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심(心)에 대하여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즉 천지만물의 근본법칙(根本法則)을 일러 심(心)이라 한다.
 
마지막 수정:

wave

宇宙生命一家, 無次
올린글
8,937
이 마음은 하느님의 마음이며, 크리스트 의식(christed consciousness)과 동일합니다. 창조의 법칙 처음의 "하느님은 지혜의 왕이시다"라는 구절과 대응됩니다. 피닉스 저널, 27권


II. 하나님의 법칙의 가장 높은 계율이란 :


You shall honor God as The Ruler of the Human races and follow His Laws for He is the “King of Wisdom”.

너희는 하나님을 인류의 통치자로서 경배하여야 하느니라. 그리고 그 분의 법칙을 따라야 하노라. 이는 그 분이 “지혜의 왕”이시기 때문이니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