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로그인하여, 필요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세계평화통신은 웨이브평화통신으로 변경되어 이전 내용들을 계속 제공합니다.

성명(性命)쌍수(雙修)의 정의(精義)

wave

宇宙生命一家, 無次
올린글
8,937
성명(性命)쌍수(雙修)의 정의(精義)

원극비록에서 말하는 성명쌍수성위본(性命雙修性爲本)은
원극학 수련의 근본원칙이다. 원극수련에서 말하는 성명쌍수는 곧 선후천 삼원을 발생하고 조화시키는 것이다. 선후천삼원을 구체적으로 사람에 놓고 말한다면 성(性)과 명(命)이다. 즉 수련에서 심규합일(心竅合一)이 곧 성명쌍수이다. 수련은 유형의 인체를 빌어 천지간 무형의 선천삼원을 흡수하고 사람의 잠재에너지를 불러일으켜 성과 명이 합하게 하는 것이다. 성은 명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고 명은 성이 없으면 영민하지 못하고 만약에 후천의 명이 없으면 성은 귀의할곳이 없어 허공, 태공, 진공계 가운데 머물러있게 되는데 후천의 명이 있어야 선천의 성이 비로서 취집되어 생화 할 수가 있게된다. 만약 선천의 성이 주재하지 않으면 후천의 육체를 발동시켜 무긍한 잠재능력의 위력을 나타낼 수 없고 영원히 혼돈의 질곡에서 벗어날수가 없다.

성수련은 반드시 명수련의 에너지 공급에 의거한다. 명을 닦아낸 에너지가 없다면 성닦기도 물줄기가 없는 물이고 뿌리없는 나무와 같다. 그래서 명을 닦는 것을 기초로하고 성을 닦는 것을 근본으로 한다. 본성이 부단히 극화하려면 반드시 육체에 의뢰해야하며 육체내에서 만이 완성된다고 여긴다. 소위 수련은 곧 선천삼원을 승화하고 발생시켜 성을 수련함으로서 사상경계를 높이고 지혜를 개발하는 목적에 도달하는 것이다.

소위 선천삼원은 무간(無間)에 속하고 또한 유간(有間)을 통달 조합, 주재할 수가 있다.

후천삼원을 조화시켜 명을 수련함으로서 병을 고치고 몸을 건강히 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목적에 도달한다. 그러므로 삼원은 천지만물의 원시물질이고 역시 원극학 수련의 물질기초이다. 원극도에서는 천지만물을 구성하는 원시물질은 삼원이고 삼원은 쉬임없는 운동변화중에서 생화반의 규율에 따라 그의 내부에서는 자생,자화, 자반하면서 고유한 본원을 유지하여 무형무상의 선천삼원을 형성하고 선천삼원은 만물의 정보계통을 구성하는데 이는 성(性)이라 하고 또한 삼원지간에는 호생호화호반하여 유형유상의 후천삼원을 형성하고 후천삼원은 물질계통을 구성하는데 이를 명(命)이라 한다,

천지만물은 모두 선후천삼원으로서 구성되였으므로 천지만물에는 모두 성명이 있으며 선후천삼원은 쉬임없이 유무지간에서 서로 돌며 성과 명은 긴밀히 서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밝혔다. 본성은 선천삼원의 화합체이고 본명은 후천삼원의 혼합체이다.

성은 인천정보계통으로서 원극도중에서는 무극층차에 처하였으며 원음으로 관통되었다.

명은 인천물질계통이고 원극도중에서는 태극층차에 속하고 원기가 주체로 된다.

성명상합이 새로운 에너지 계통을 산생하는 것은 황극층차에 속하며 원광을 발사한다.

성은 무형이고 명은 유형이고 무유의 상합이라야만 정체인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체에서 성은 인류가 억만년동안 형성한 사유 우세 정보의 결정으로서 간단히 정신계통 즉 사상 감정 욕망등이라고 이해할수있으며 명은 인류가 번식하는 과정에서의 유형물질정화의 결합이고 간단히 육체계통 즉 오장육부 피부, 근육, 털, 뼈등이라고 이해할수 있다.

사람의 생명은 천지에서 부여받고 부모로부터 왔으며 천지음양2기가 사람의 성을 구성하고 부모의 정혈이 사람의 명을 구성하였다. 사람이 모체에서는 선천단계로서 탯줄로서 모체와 연결되며 영양을 흡수하고 육체를 생장시키고 온몸의 솜털구멍규로서 천지선천삼원을 흡수하여 성을 기르며 10달태음의 관통으로서 성명을 완전히하고 충족히하였다. 10달태가 충족해지면 과일이 익어 꼭지가 떨어지듯이 선천단계로부터 후천단계로 바뀐다.

사람이 출생할때의 첫 울음은 후천호흡계통 즉 입, 코,호흡의 시작이다. 연령의 증장에 따라 중요하게는 후천의 오곡채소등 유형의 후천삼원을 흡수하여 명체를 생장시키면 이로부터 후천에너지 운화구조가 형성된다. 하나가 자라면 다른 하나는 적어져 선천의 진규는 점차적으로 문을 닫게되고 남자는 16세에 진정이 새나가고 여자는 16세에 보배가 새나간다. 안으로는 칠정육욕의 방해를 받게되고 밖으로는 풍, 한, 서, 습. 조,화의 침습을 받게되어 사람은 후천의 방해로하여 인천규율에 따라 움직이지 못하고 선천삼원이 끊임없이 손실되고 후천삼원이 끊임없이 증장되여 선후천삼원의 비례가 맞지않게되는데 즉 성과 명이 부조화하고 조절을 잃게된다. 이것은 인체의 질병이 생기고 명체가 너무 일찍 쇠퇴하게되는 근원이다.

원극학 수련은 바로 그 근원으로부터 착수하여 인체선천삼원을 격발시키고 천지선천삼원을 흡수함을 통하여 성을 기르고 선후천삼원을 조화시킴으로서 명을 기르며 성명합일에 도달하게되면 일체의 병이 제거되고 지혜가 열리고 연년익수의 효과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은 성명쌍수의 수련을 통하여 후천장애를 물리치고 지혜가 나오며 무궁한 잠재에너지를 개발하여 본성을 닦아 인천동보, 인천합일에 도달하여 무생(無生)경지에 반본환원(返本還原)할수있다고 여긴다.
 
Top